TANGLE

<2강> 레이어

2강이네요. 잡담잡담 잉여잉여. 액션스크립트 공부 언제하지.

레이어 뜻입니다. 할 짓이 없어서 그냥 올리는 거니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레이어는 플래시 애니메이팅할 때, 아니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통틀어 그래픽 작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개념 이해만 하면 매우 쉬우므로 먼저 예제를 보겠습니다.





1. 우선 다음과 같이 레이어 3개를 만들고 각 레이어에 파란색, 초록색, 빨간색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2. 위 그럼과 같이 그려집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도 이쯤 되면 레이어의 기능을 알게 될 것 같습니다.






파랑, 초록, 빨강 그림은 위 사진과 같이 층을 있는 것과 같아 위에서 보면 그런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레이어의 위치를 바꾸면 객체의 깊이(Depth)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레이어의 기능은, 하나의 작업 공간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 말인 즉슨, 레이어는 서로의 레이어를 침범하지 않고 각각의 독립된 공간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액션 애니메이션은 배경, 주인공, 적1, 적2, 음악, 액션 등등의 레이어를 가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냥 귀찮게 레이어 하나로 쓰면 되지, 뭘 그렇게 나누어야 하나 의문을 품는 분도 계실 텐데, 아래 예시를 보면 필요성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위 그림을 레이어 하나로 뭉쳤을 때를 봅시다.


파랑색을 없애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5번을 클릭하고 삭제해야 합니다. 꽤 번거롭죠. 스케일이 크다면 세세한 부분까지 일일히 삭제해 줘야 합니다.




또 저기서 빨간색만 없애고 싶다고 하면 상당한 문제가 생깁니다. 하나의 레이어에 덧붙여 그린다는 말은 원래 자리에 있던 그림을 삭제시키고 거기에 밀어 들어가 그리는 형식이라, 삭제하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위에서 보셨듯이 레이어는 각각의 작업공간을 만든다는 데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또 레이어를 쓰는 이유중 하나가 편집, 수정을 편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가독성을 높이는 데에도 있습니다. 액션이나 음악, 혹은 프레임에 레이블을 넣을때도 레이어를 따로 두어서 하면 작업하기가 더 간편하고 보기도 좋죠.


-------------------------------------



레이어는 타임라인 도구창에 프레임과 함께 있습니다.

1. 새 레이어를 만듭니다.

2. 새 폴더를 만듭니다. 레이어를 묶을 때 사용합니다.

3. 레이어를 삭제합니다.

4. 편집/수정 가능 여부를 나타냅니다. 만약 불가능하다면 연필에 빗금이 그어져 있습니다.

5. 레이어를 보이게 하거나 보이지 않게 설정합니다. 출력시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6. 잠금 여부를 설정합니다.

7. 테두리만 보이게끔 설정합니다.





음. 그 밖에 마스크 레이어라는 것도 있는데 그건 다음에 다뤄볼 예정. 다음이라 함은 언제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