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GLE

WURFL.js 을 이용하여 웹 사용자의 기기 정보 얻기




WURFL(http://wurfl.io)의 뜻은 나도 뭔지 모른다. WURFL의 작동원리는 구체적으로 모르겠다. 서버사이드라는데.. 기본 원리는 <script src="http://wurfl.io/wurfl.js"></script> 이 HTML 코드가 실행되면 WURFL이라는 객체가 정의된다. 이 객체는 complete_device_name, form_factor, is_mobile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complete_device_name: 디바이스의 이름이다. 구체적이지 않을 수 있다.

form_factor: 기기의 종류이다. 종류는 다음과 같다: Desktop, App, Tablet, Smartphone, Feature Phone, Smart-TV, Robot, Other non-Mobile, Other Mobile

is_mobile: 기기가 타블렛이거나 모바일 기기면 true이다.


라이센스(http://wurfl.io/license)를 대충 훑어본 결과 어느정도 사용자 기기 정보를 수집하는 모양이다. 서비스 정책(Terms of Service)라고 명명하는 걸 보니.

어찌됐건 WURFL의 정보를 통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나오는 것과 같이 1.UX 개선, 2.통계에 활용, 3.광고에 활용 등이 있겠다.


나는 나눔바른고딕을 사용할 때 데스크탑일 경우 나눔바른고딕 폰트를 적용시키고, 폰트 용량이 크기 때문에 모바일일 경우 폰트를 다운받지 않는 방향으로 잡았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쉽게 적용시키면 된다.


<script src="http://wurfl.io/wurfl.js"></script>

<script>

// 만약에 모바일이 아닐 경우

if(WURFL.is_mobile == false) { 

'웹 폰트를 적용시키는 코드';

'웹 폰트를 비동기로 받아들이는 코드';

}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