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GLE

[리뷰] 꿈꾸는 스무 살을 위한 101가지 작은 습관


꿈꾸는 스무 살을 위한 101가지 작은 습관

저자
탤렌 마이데너 지음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 2011-05-2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조바심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꿈이 이루어지는 힘!『꿈꾸는 스무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은 책.

이 책이 고도원의 아침편지에서 매달 제공하는 추천도서 중 2011년 7월자에 있었습니다. 아직 한참 가슴에 불꽃이 이는 고딩 1학년생이 관심을 가져 볼 만 했습니다. 제가 읽은 책의 겉모습은 위 사진과 달리 심플하네요. 내용은 10가지 파트로 나누어 총 101가지의 습관을 소개해줍니다. 읽다 보면 어떤 것들은 습관이 아니라 적절한 자세를 가르쳐 줄 때도 있습니다. 설명할 때에는 가벼운 일상에서부터 회사 안에서까지 예화가 계속적으로 나오네요. 이 저자는 자기 주변의 힘을 빼앗아가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더 좋은 상태의 에너지를 설명합니다. 그래서 표지에 조바심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꿈이 이루어지는 힘이라는 문구도 있지요.


몇 가지는 아주 내게 도움을 많이 주었습니다. 1번부터 일상에 널린 골칫거리들을 깔끔하게 처리하기. 확 와닿더군요. 특히 저는 청소 부분에서 형편이 없었습니다. 책상 주변하고 침실하고 책장 위는 아주 지저분했습니다. 쓴 물건은 제자리에 갖다 놓지 않는 건 기본이고 작은 물건이라도 놔둘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 때에는 짜증나지 않았다고 느꼈습니다. 이렇게 청소를 안하는 건 옛날부터 쭉 그래 왔으니까요. 그러나 이 책에서 손이 안댄지 6개월이 지난 물건은 버리라는 충격적인 메시지를 듣고 대충 청소를 시작해 보았습니다. 짜증은 나지 않았지만 일단 눈길이 가는 것은, 필요 없어 보이는 것은 쓰레기통에 쓰레기통에 넣으니 자리가 확 넓어지면서 좋더군요. 특히 물건을 제자리에 두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가방같은 것들을 찾으러 집을 들쑤시는 일이 없게 되었습니다. 가족들도 왠 일로 청소하냐? 하더라고요.ㅋㅋ




쩝..

이 책의 제목에서 꿈을 꾼다라는 말을 쓴 것이 조금 어색하다고 해야 할까 아쉽다고 해야 할까.. 그렇습니다. 꿈은 아주 고귀한 것 입니다. 사회적으로 성공하거나 최고가 되겠다는 꿈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반면 그런 꿈들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이것이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일까 의문해 보기도 하고, 마땅한 빛을 찾지 못해 헤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꿈은 만드는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그만큼 꿈은 간단하지만 어렵고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꿈을 세우는 데 있어서 정신적인 능력도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101가지의 습관들은 2~30대의 청년들이 좀 더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성공하기 위한 것들로 되어 있습니다. 무게는 자신이 지향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에 실려있다는 것입니다. 


뜻이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실천을 하여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뜻이 없는 사람들도 이대로 실천한다고 해서  문제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행동 지침을 실천하며 자기가 몰랐던 자신의 특징을 알아가는 데에도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마치 삶은 성공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잘못되거나 비틀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스스로의 힘을 기르지 않은 채 실패를 한다면 결국 여태 밟았던 길을 되풀이할 지도 모릅니다. 물론 실패와 좌절감이 사람을 성숙시키지만 헤쳐나갈 수 있는 정신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까요.


58번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습니까. 삶의 목적이란 더 크게 말하면 삶의 의의이며 그 사람의 가치관, 행동, 생각 모든 것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것 만큼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는 것이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는 삶의 의의에 대해 생각하면 죽음을 먼저 떠올립니다. 죽음이 임박했을때의 상태가 그 사람의 삶의 의의였다고 볼 수 있겠죠. 죽음을 기준으로 삶은 끝나는 겁니다. 이 책을 읽고 죽기 직전 "난 참 잘 살았다.."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이 책이 좀 더 넓게 봐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실천이 제일 중요하다. 그렇습니다. 당연하죠. 실천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중학교 애들도 찾아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자를 실천으로 삶을 바꾸겠다는 자가 이길 수 있을까 생각해봅니다.